이번 달에는 창업에 대한 특별한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연간 100만 개소가 폐업하는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가는 '소셜 프랜차이즈' 이야기입니다. 혼자가 아닌 함께 창업하고, 경쟁이 아닌 협력으로 성장하는 새로운 창업 생태계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20년 넘게 창업을 지원해온 사회연대은행의 안준상 상임이사가 소개하는 '협력적 창업 패러다임'부터 3,800원 국수로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는 '청년 38국수', 그리고 민간-공공-비영리가 함께 만드는 혁신적 투자 모델 SIB를 활용한 '르바게트' 프로젝트까지. 호혜와 상생의 기반에서 가능한 창업 모델을 살펴봅니다.
창업을 꿈꾸는 분들과 사회적 가치에 관심 있는 모든 분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들이 모여 살맛 나는 세상.
그 변화의 이야기를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함세상은 오늘도 뚜벅뚜벅 한 걸음 나아갑니다!
이달의 함세상
[함세상 리포트] 사회적 가치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 소셜 프랜차이즈를 주목하자
[함세상 피플] 신용등급이 아닌, 자립 의지를 믿는 금융 - 개인 소액대출사업 참여자 김영은님 인터뷰
💡사회적 가치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 소셜 프랜차이즈를 주목하자
- 안준상 사회연대은행 상임이사 특별기고
연간 100만 개소가 넘는 가게가 폐업하는 소상공인 현실 속에서도 희망은 있습니다.
22년간 취약계층 창업을 지원해 온 사회연대은행 안준상 상임이사가 현재 창업 환경의 어려움을 진단하고, 혼자가 아닌 함께 창업하는 '소셜 프랜차이즈' 모델을 제안합니다.
협력과 연대를 통한 소셜 프랜차이즈 모델이 어떻게 창업 생태계를 바꿀 수 있는지, 그리고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창업 모델의 가능성을 만나보세요.
민간이 먼저 투자하고 성과 달성 시에만 정부가 비용을 지급하는 혁신적 사회투자 모델 SIB. 국내 최초로 SIB와 소셜 프랜차이즈를 결합해 화성시에서 '르바게트'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팬임팩트코리아 곽제훈 대표가 들려주는 공공-민간-비영리 협력 창업 생태계의 가능성과 사회연대은행과의 협업 방안을 확인해 보세요.